문학관 형성에 영향을 끼쳤을 것이다. 다음은 그의 글 「문예와 생활」의 일부분이다.
현실 위에 성립되는 생활에는 시대의식, 사회의식, 민족의식이 포함되며, 문예는 바로 이러한 생활의 표백이요, 기록이요, 흔적이요, 주장이다. 고로 문예에서 생활을 제거하면 시대의식, 사회의식, 민족의식이 제
문학의 성격을 규명하는 데서도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본 고에서 다루는 '내용과 형식 논쟁'이 바로 이 범주에 해당하는 것이다. 초기 프로문학의 대표적인 이론가로 활동한 김기진과 박영희 사이에 전개된 이 논쟁은 프로문학 외부로까지 확산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카프 결성을 전후로한 조
문학 단체로서, 한두 번의 문학 강연회 외에는 뚜렷한 활동은 보이지 않는다.
이 두 단체가 1925년 8월 하나로 통합하여 조직한 단체가 바로 '카프KAPF'이다. 그러나 이 단체도 창립 당시에는 뚜렷한 강령이나 활동 방침이 정해지지 않은 이름만의 써클적 성격의 모임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던 것이 1927년
진정한 의미의 프로문학론은 1925년 KAPF가 결성된 이후 내용․형식 논쟁과 제 1차 방향을 거치며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박영희에 의해 제거된 문예운동의 방향전환론은 민족의 이름 아래 좌․우 연합을 기도한 신간화의 결성취지에 따르는 것으로서 점차 볼셰비키화되어 가던 KAPF 소장파들을
문학가들도 보다 통일도니 조직적 활동을 벌여나갈 수 있는 근거를 찾게 되었다. 그리고 객관적 정세도 동일 목적을 위해 나아가는 그들로 하여금 통일된 큰 힘을 가지지 않으면 안 될 필연을 강요하였다.ꡓ 염군사계와 파스큘라계는 결국 그들의 통합단체인 카프(KAPF) 즉 ꡐ조선프롤레타리아
문학이 유입된 시기였다. 1920년대 초 백조파의 감상적 낭만주의, 창조파의 자연주의 등 이전의 문학경향을 부정 혹은 발전시킨 결과인 사회주의 경향의 새로운 문학, '경향(tendency, tendenz)'이란 말은 '무엇인가를 가지려 하다'라는 뜻을 지닌 것이다. 심리학에서는 경향을 '습관적으로 또는 감각적으로 일
문학의 사상성 계급적 지향성을 부정적으로 인식한다.
이에 계급문학의 뜻을 둔 문인들은 『조선문단』 중심의 민족적 성향에 대한 반감을 갖고 『개벽』지에 모임으로써 계급문단은 확대 성숙된다. 파스큘라와 염군사의 통합을 가져오게 됨
1925년 8월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KAPF) 발족
1926
KAPF', 국문으로는 ‘카프’라고 적었다. 본고에서는 KAPF의 성립 배경을 프로문학의 초기이론을 도입한 인물인 팔봉과 회월의 활약과 KAPF의 조직과정을 통해 알아볼 것이다. 또한 KAPF가 자체 내의 문제점을 인식하여 펼친 여러 논쟁들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논쟁의 항목으로는 내용, 형식론, 목적의식론,
1) 카프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
우리 시단에 현실주의적 문예 작품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초반부터이다. 3.1 운동 이후 급격하게 성장한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현실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문학도 민족의 모순을 타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됨에 따라 이러한
낭만주의
→ 신경향파 문학의 등장으로 급속히 쇠퇴
시가 문단을 지배하는 시대
신경향파 문학의 정의
1920년대 초~1927년 카프 제1차 방향전환 이전까지의 문학을 통칭하는 개념
목적의식이 확고히 드러나지 않은 채, 사회적 모순을 개인적 차원에서 폭로와 고발로 표현
자연발생적 프로문학